본문 바로가기
정보

컴퓨터 고장 증상 및 해결방법

by qazplm 2021. 7. 25.
반응형

 

 

컴퓨터 전원을 눌렀는데 화면도 켜지지 않고 부팅이  안되고 이러한 상황

다들 몇번씩은 겪어보셨죠 이러면 컴퓨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이라면

매우 당황스러워할 텐데요  웬만한 건 거의 대부분 간단하게 고칠 수 있으니

당황하지 마시고 아래의 글을 참고해서 직접 수리해보세요

 

비프음에 따른 증상 구별

컴퓨터 전원을 누르시면 비프음이 생기죠

보통은 짧게 "삑"  한번 나는데요 컴퓨터가 이상이 있거나 정상적이지 않다면

이 소리의 횟수가 틀려요 

 

비프음 횟수에 따라 1번은 - 정상이에요

 

비프음 2번은 - 컴퓨터가 램을 인식 못할 때 나는데요 

메모리카드를 분리했다가 다시 끼워보시고 그래도 비프음이 들린다면

메모리의 접촉 단자를 지우개 롤 문질러보시거나 WD-40을 천에 도포한 후

접촉 단자만 닦아보시고 기존 램을 끼우던 소켓 말고 다른 소켓이 끼워보세요 

그래도 안 나오면 다른 컴퓨터가 있으시면 램을 그쪽에 끼워보세요

정상 동작한다면 메인보드가 불량인 거고  정상 동작을 안 한다면 램이 고장 난 거겠죠

 

5번의 비프음이 들리면 cpu 에러 때문에 나는 것인데요

가령 사용 중인 메인보드가 지원 안 하는 CPU를 장착했을 때나 CPU가 불량일 때 나는 거예요 

메인보드에 맞는 CPU로 교체해주시면 간단히 해결됩니다

 

6번의 비프음은 키보드 오류일 때 나는데 키보드 접촉 상태를 확인해보세요

 

비프음이 8번이 들린다면 그래픽카드 에러예요

그래픽 카드가 접촉 불량이거나 불량일 경우에 나타나는데요

다른 슬롯에 끼워보시고 그래도 문제가 있을 시 다른 컴퓨터에 끼워보세요

그래도 문제가 있다면 그래픽카드가 불랼일수 있으니 AS 맡기셔야 합니다

 

비프음 9번은 바이오스 에러인데 설정만 초기화해주면 해결됩니다

비프음 10번은 씨모스 에러입니다  메인보드의 불량으로 인해 

CMOS 읽기/쓰기 오류가 발생하는 것으로 메인보드를 AS 받으시거나 

교체가 필요합니다

 

 

위와 같은 비프음이 아닌 사이렌 소리도 있는데요

이것은 CPU가 과열된 경우입니다 

보통 CPU 쿨러가 망가져서 냉각을 못 시켜서 과열된 경우인데요

CPU 쿨러 확인 후 팬이 안 돌면 교체를 해주시면 됩니다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